4장. 설계 및 선언


0. 개요


 이번 장은 좋은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좋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주제가 되겠습니다.



1.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란 사물과 사물 사이 또는 사물과 인간 사이의 경계에서 상호 간의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물리적 매개체나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게임에서의 유저 인터페이스란 유저가 게임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럼 프로그래밍에서의 인터페이스로 넘어와서, 프로그래밍의 인터페이스는 프로그래머들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환경입니다. C++에서는 함수의 선언부, 클래스 멤버 함수의 선언부를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가 아닌 다른 프로그래머들은 코드를 접할 때 만들어 놓은 인터페이스를 시작으로 클래스, 함수의 역할을 분석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명이서 협업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자신이 코드를 작성하는 시간보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고 분석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훨씬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코드를 분석하는 시간을 줄이고, 품질 관리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좋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은 필수적이며 이번 장에서는 좋은 인터페이스를 위한 몇 가지 예제와 정보를 소개합니다.


참조: 두산백과 (인터페이스), Effectivc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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